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기록음성

남북문제

제작연도 1985-02-20

재생시간 02분 41초

출처 대통령기록제4집R#1

남북문제

83년 여름 우리국민 모두를 같이 울고 같이 밤을 새우게 했던 이산가족 찾기 운동은 그 동안 좁은 땅에 같이 살면서도 생사조차 몰랐던 많은 이산가족들에게 재회의 기쁨을 안겨줬을 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가 세계인의 심금을 울려 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국민의 열망 속에 제 5공화국 출범 이후 줄기차게 추구해 온 남북대화 재개노력은 83년도에도 갖가지 제의를 통해 계속되었습니다.

대통령 각하께서는 제 2차 평화통일 정책자문회의에 참석 개회사를 통해 평화통일의 긴요성을 역설하시면서 북한 측에 대해 하루 속히 남북대화의 광장에 나오기를 촉구하셨습니다.

서로 말을 하지 않는 통일은 통일이 아니며 서로 오가지 苛?통일도 통일이 아닌 것입니다. 따라서 대화와 교류를 기피하는 것은 통일을 하지 않겠다는 뜻과 마찬가지라고 하겠습니다.

남북한이 진실로 민족을 위하고 평화적 통일을 추구한다면 서로 대화와 교류를 두려워할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는 것입니다. 본인은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북한 측에 대하여 통일의 주체인 온 겨레 앞에 문호를 개방하고

하루 속히 남북대화의 광장에 나오기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우리 정부의 평화통일 정책은 대통령 각하께서 지난 81년 남북한 당국 최고 책임자의 상호방문과 회담을 제의하신 이래 민족화합 민주통일 방안에 입각해 꾸준히 추진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북한 측은 우리의 제의는 모두 외면하는 반민족적 무성의로 일관해왔을 뿐만 아니라 3자회담이라는 위장평화 제안을 내놓고 극악무도한 만행의 업무를 꾸미는 등 적화통일의 야욕은 조금도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각하께서는 해외거주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등도 접견 환담을 나누셨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3~5